요즘에 제가 관심 갖고 있는 분야는 라이트룸을 통해 사진보정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지금 기본적인 성능만으로도 이전보다는 나은 보정사진을 받고 있지만 심도있게 사진관련해서 배우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일반적인 스톡사진판매도 하고 있어서 본격적으로 사진을 더 공부하고 보정하고 싶었거든요.
사진작업 워크플로란?
사진 촬영: 사진 작업의 첫 단계는 적절한 장비를 사용하여 사진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적절한 조명, 촬영각, 촬영거리 등을 고려하여 사진을 촬영해야 합니다.
사진 선택: 촬영한 사진 중에서 가장 좋은 사진을 선택합니다. 이 때는 사진의 해상도, 색상, 조명 등을 고려하여 최상의 사진을 선택합니다.
RAW 파일로 변환: 촬영한 사진을 RAW 파일로 변환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Adobe Lightroom, Capture One, Photoshop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RAW 파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진 보정: 사진 보정은 색상, 밝기, 명암, 색조 등의 요소를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된 사진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보정에는 Adobe Lightroom, Capture One, Photoshop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처리: 보정 후에는 추가적인 후처리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많은 선명도, 노이즈 감소, 특정 부분의 보정 등을 위해 Adobe Photoshop, Affinity Photo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저장: 최종적으로 보정된 사진을 저장합니다. 이 때는 파일 형식과 해상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형식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보통은 JPEG, TIFF, PNG 등의 형식을 사용합니다.
백업: 마지막으로, 보정된 사진을 백업하여 잃어버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저장소, 외장 하드디스크, NAS 등을 이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의 뜻?
워크플로(workflow)는 업무나 작업의 일련의 과정이나 단계를 의미합니다. 즉, 작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일련의 단계들이 순서대로 연결되어 진행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워크플로는 일관성 있게 작업을 수행하고,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워크플로는 자동화 소프트웨어, 업무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등을 통해 관리 및 실행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예를 들어, 사진작업, 디자인 작업,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작업을 수행합니다.
생각해보니까 일련의 위와 같은 과정들은 이미 제가 저렇게 글자화 하지 않았지만 이미 실행하고 있던 방법들이고 순서도 같은 순서로 하고 있더라구요! 전에는 보정 되도록이면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날것의 사진이 좋다고 생각을 했었어요. 하지만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건 사진의 완성이 아니라는 걸 라이트룸으로 보정하면서 느꼈답니다. 그래서 책보고 따라하면서 우선 독학으로 배워보고 나중에 사진찍는 강좌도 전문적으로 배워보고 싶어요.
안셀 애덤스의 명언
There are no rules for good photographs,There are only good photograp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