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달토깽이 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며 다양한 활동을 시작했어요. 솔직히 특별하게 전문적인 디자인편집이나 컴퓨터관련 기술이 없어서 디지털노마드가 실현이 가능한 꿈인지 솔직히 좋은 표현으로 디지털노마드이지, 솔직히 소소한 수익은 있었지만 백수에 더 가까웠다고 말하는게 좋을 거예요. 그렇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한다면 당장에는 수익이 안나는 것 같지만 그 관련 일들을 할 기회가 많이 생겨난답니다. (물론 이전에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콜센터 상담원 등 여러직업을 거쳐왔지만요ㅋㅋ)
저는 기본적으로 블로거이자 크리에이터이고요. 그것을 바탕으로 다른 모든 컨텐츠들이 파생되어 활동하게 됐습니다. 우선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매일1일 글쓰기가 바탕이 됐습니다. 그를 통해서 애드포스트, 체험단, 원고료 등을 알게 되었고, 5년이상 매일 글쓰기 트레이닝이 된터라 컨텐츠 만든 것이나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글을 생산을 하고 있어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번다면 얼마나 좋을까를 생각했던터라 제가 블로그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제 생각엔 종합적인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도 찍고 글도 쓰고요. 동영상(음성포함) 등을 표현할수 있잖아요. 제가 미술쪽 그림그리는 걸 하고 싶었거든요. (현실적으로 어려웠지만) 그래서 지금은 네이버카페도 운영하고요. 하고 싶었던 그림 그리는 것은 민화를 목요일마다 배우고 있어요.
배우고자하면 돈이 문제가 아니더라구요. 배울기회는 많이 있습니다. 솔직히 돈이 없거나 가난은 잘못이 아닙니다. 하지만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는 생각의 가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현실적인 문제 때문이라는 것 감안하더라도... 돈이 없으니까 라는 생각속에 가둬버리는 것에 참 슬퍼요.
이제 저는 경제적인 부분은 그렇게 여유롭지 않더라도 생각부자 마음부자라서 무료로 배울수 있는 곳에서 그림도 배워보기도 하고요. 아침에 매일 등산도 하면서 활동적인 삶을 살고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위해 무슨일을 해야할지 메모장에 글로 써보고 하나하나씩 이뤄나가시는 것도 매우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소하게 용돈버는 방법 알려드려볼께요!
소소하게 용돈버는 방법
* 데이터라벨링 사이트 12곳
데이터라벨링은 크라우드웍스를 비롯하여 여러 회사들이 있습니다. 매해 프로젝트 수주를 받는 것에 따라 업체가 새로 생겨나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며 변수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프로젝트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며 즐거운 데이터라벨링 생활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정리 해놓은 것 외에도 많은 거라 예상됩니다. 혹여 다른 업체도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데이터라벨링 사이트에서 PC로만 작업을 주는 게 아니라 가끔 사진수집이나 음성녹음등 1차적인 데이터 수집할때는 앱으로만 모집하기도 합니다. 관심있으시다면 어플도 깔아놓으시고 한번씩 참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설문조사패널 사이트 모음 20곳
리서치 회사는 여러곳이며, 제가 그중에서 추려서 정리한것입니다. 어플로도 가능한 사이트가 많으니 앱을 깔아서 쉬는 시간 등 틈틈히 해보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큰 돈은 아니지만 꾸준히 해주시면 용돈은 됩니다 : )
설문조사 방법은 PC로 이메일로 받기도 하지만 요즘에는 앱으로도 앱테크를 많이 하잖아요. 지하철 기다리거나 갑자기 본인의 스케줄 중에서 쉬는 시간이 생기면 요고 설문조사 하나해주셔도 됩니다. 스트레스 받지말고 하셔야 오래 길게 하실수 있습니다. 설문조사를 응할때는 그냥 솔직하게 대답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PC와 앱 겸해서 하고 있고요. 모두 다 할려고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시간날때 하시면 되고, 나중에 하다보면 돈은 쌓여있게 되니 돈에 집착하지말고 게임처럼 취미생활중 하나라고 생각하시고 하시면 됩니다.
다만 더 생산적인 일이 있다면 굳이 설문조사앱을 하실필요가 없고 다른일을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하지만 심심하다 하시면 한번쯤 해보시는 걸 권합니다. 성격에 따라서 요런 설문조사가 안맞을수 있습니다. 그러면 또 선택에 따라 안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요. 예를 들어 엠브레인 설문조사에서 수익이 들어오면 엠브레인 주식을 삽니다. 저만의 루틴이예요. 이러하듯 수익을 그냥 잔돈이 들어온다고 해서 그냥 써버리면 의미없어질수도 있으니까 요즘은 온라인 통장등이 많으니까 설문조사 앱을 통해 번돈은 따로 통장으로 모아보시는 것도 너무 소소하긴 하지만 성취감을 맛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10만원이 모이면 내가 책을 산다던지, 목표를 세워놓고 하시면 아무리 소소한 일이더라도 즐거움을 느끼면서 가치없어보이는 일이라도 의미있는 일로 바꿔볼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 사진찍어 돈벌기 : 스톡사진 (셔터스톡 기고자, 크라우드 픽)
스톡사진은 사진판매를 하는 사이트들 입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사이트는 <크라우드픽>이 있고요. 해외사이트는 여러사이트가 있지만 저는 <셔터스톡 기고자>로 활동 중입니다. 사진은 핸드폰 사진으로 올리고 있고, 하루에 예를 들면 10장올리기 2장올리기 등 매일 루틴을 만들어 올려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독점작가로 계약을 안하시는 이상 여러 스톡사진사이트에 같은 동일한 사진을 동일에 올리셔도 괜찮습니다.
* 글쓰고 돈벌기 : 해피캠퍼스,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쿠팡파트너스
해피캠퍼스 같은 경우는 제가 대학생시절에 제가 과제 했던 것을 졸업하면서 올려서 컨텐츠를 판매하기 시작했어요. 나중에 대학졸업하고서는 영화감상문 독후감상문 등 영화보고 글쓰고, 책 읽고 글써서 한번 올려놓으면 판매가 됩니다. 판매가 안 될 것 같지만 꾸준히 하시면 판매는 된답니다!
그리고 가장 쉬운거는 블로그예요. 매일 일기쓰듯이 작성을 하시면 되요.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블로그를 시작해보시는 거예요. 그리고 각각 업체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맞춰서 신청을 하시면 네이버블로그는 애드포스트라는 본인 네이버블로그 글 안에 광고를 달수있고, 티스토리도 구글광고를 달수가 있습니다. 네이버보다는 광고수익만 보자면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가 수익률면에서는 높고, 소통하기에는 네이버블로그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