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호트 격리 : 감염 질환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 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
코호트는 사전적으로 같은 시기를 살아가면서 공통된 행동양식이나 및 의식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말한다고 해요.
cohort는 '함께'를 뜻하는 `co'와 '뜰'을 뜻하는 'hors'가 합쳐진 말인 'cohors(뜰에서 같이 훈련을 받는 사람들)'에서 유래한 단어로 고대 로마군대의 세부 조직 단위를 일컫는 말이었다. 오늘날 의학분야에서 코호트는 특정 질병 발생에 관여할 것으로 의심되는 특정 인구 집단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고 있어요
코호트(cohort)는 동일 집단을 뜻하는 통계 용어인데, 보건 분야에서 쓰이는 코호트 격리란 바이러스나 세균성 감염 질환자가 나온 병원을 의료진들과 함께 폐쇄해 확산 위험을 줄이는 조치를 말해요. 즉, 특정 질병 발병 환자와 의료진을 동일 집단(코호트)으로 묶어 전원 격리하는 매우 높은 단계의 방역 조치입니다. 여기서 코호트 병원이란 이런 코호트 격리를 하는 병원을 가리켜요.
2015년 국내에서 메르스가 확산될 당시 병원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는 등 상황이 심각해지자, 전국 9개 병원이 코호트 격리에 들어간 바 있다. 또 2020년 2월에는 코로나19가 집단적으로 발생한 경북 청도 대남병원 정신병동과, 확진자가 근무했던 부산 아시아드요양병원 등이 코호트 격리에 들어갔어요.
코호트 격리 뜻은 전파 가능성이 있는 특정 질병 발병 환자와 의료진 모두를 통채로 전원 격리하는 것을 말합니다.감염 질환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 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를 내리면서 확산 위험을 줄이는 조치입니다. 코호트 격리 조치가 내려진 의료기간은 집중관리병원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현장지원인력이 파견됩니다. 확진자 체류 장소 동선, 의료기간 역량 등을 고려해 격리 방식을 정하고 격리자가 전원해제될 때까지 집중 관리를 받게 된다고해요.
이상 코호트 격리 (Cohort Isolation) 용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달토깽이였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