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패시브인컴 시리즈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또 다른 패시브인컴을 보고 싶다면 제 블로그 내 "패시브 인컴"을 검색해주세요. 헤헷. 이번에는 사진판매하기, 사진으로 돈벌기인 스톡사진 판매사이트 중에 하나인 크라우드픽을 이야기해드려볼께요. 물론 스톡사진 판매는 크라우드픽 말고도 셔터스톡 등 여러곳이 있는데 그 중에 국내서비스를 주로 하고 있는 사이트 크라우드픽입니다. 아참, 그리고 이렇게 사진 판매하는 걸 스톡사진알고 부릅니다. (스톡사진의 개념을 알고 싶다면 ☞ 스톡사진이란?)
패시브인컴이란? ‘패시브인컴’이란 수동적, 소극적이라는 뜻의 ‘패시브(passive)’와 소득을 뜻하는 ‘인컴(income)’이 결합된 말로, 소득을 얻으려는 노력을 거의 하지 않아도 수익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크라우드픽, 사진판매 시작은 2018년도 부터
제가 크라우드픽 사이트과 탄생을 함께 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처음 개설과 함께 활동을 했습니다. 초반에 셔터스톡에 등록하고 활동했지요. 지금은 많이 접근성이 쉬워졌지만 초반에는 편하지 않았어요. 번역도 원활하지 않았고요. 그래서 너무 힘들다 싶어 한국 국내사이트를 찾아가 알게된 크라우드픽이었지요.
일단 저는 망설임 없이 도전하는 편이라 있는 사진들을 모아 올리기 시작했어요. 팔릴까 했던 사진은 얼음 얼리려고 해했던 물채워 허브넣은 얼음 트레이, 제가 직접 했던 잡채사진, 화분 분갈이 사진 등 안팔릴것만 같던 사진은 판매가 되더라고요. 저 조차도 신기했고, 너무 재미있었어요. 초반에는 한장에 500원에 판매됐었죠. 지금은 장당 세금 떼다보니 350원에 판매 되고 있어요.
스톡사진 판매이야말로 진정 패시드 인컴 이예요.
제가 크라우드픽에서 제일 잘 판매되고 있는 사진입니다. 저 사진은 포토샵이 아니고, 진짜 하늘을 제가 찍은 사진이예요. 그냥 필요없는 부분만 사진을 잘라낸 사진입니다. 저 하늘을 찍을 때가 한삽대첩축제 때였는데 낮에서 저녁으로 넘어갈때 사진입니다. 축제를 4시부터 참여하다가 저녁에 거북선 불쇼 보겠다며 저녁 넘어갈때까지 놀았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러다 하늘을 보는데 저렇게 하늘이 예쁘잖아요. 그러니 사진을 안찍을수 없었죠. 그렇게 가지고 있던 사진을 나중에 크라우드픽 하면서 올리게 되면서 이렇게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한번의 사진등록으로 계속적인 수입이 생겨요
스톡사진 판매가 정말 매력적인 이유는한번 사진을 올려놓는 행위로 계속 지속적으로 수익은 발생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은 소소한 금액이어도 올려놓는 사진이 많아질수록 판매될 확률이 커지겠죠. 실은 저도 사진을 올려놓고 평소 잊고 삽니다. 그러다가 이렇게 판매알림 메일이 와서 오늘 한번 들어가봤네요. 헤헷.
솔직히 마음은 매일 10장씩 올리기인데 아직인 매일 매일 실천은 못하고 있어요.이렇게 사진 판매 알림 뜨면 '아 사진 올려야지'하는 편입니다.
어떤 분이 그러더군요. 사진 등록 1000장을 올려 놓아야 그때부터 수익이 어느정도 들어온다고요. 저도 우선 1000장 등록이 목표입니다.
물론 퀄리티도 중요하겠지만 단독계약작가가 아닌지라 박리다매형식으로 이루어진 사이트이다보니 많이 등록할수록 많이 팔릴 확률이 높아지겠쬬!
특별한 카메라 구입 필요없어요. 그저 휴대폰 카메라만 충분해요.
물론 저는 미러러스 DSRL 카메라가 있지만 가끔 신경써서 찍을려고 할때 가지고 다니고 평소에 사진은 휴대폰 카메라로 찍는 편입니다. 제 휴대폰이 갤럭시 S20인데 꽤 카메라 성능이 좋습니다. 물론 DSRL 카메라만의 감성이 있지만 휴대폰은 또 휴대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죠. 그저 취미생활이 블로그 글쓰기입니다. 글쓰기하면서 곁들일 사진을 찍다보니 어쩌다 예쁜 사진이 많이 카메라에 담곤 합니다. 그것을 추려내서 스톡사진에 올리기도 합니다. 때로는 스톡사진을 판매할 사진을 의도적으로 연출해서 찍기도 합니다. 이게 생활화되면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사진을 찍으면서 스톡사진에 판매 해야지.' 하고 찍기도 합니다. 사진 핸드폰 카메라에 사진이 한가득이시라면 바로 도전해보세요. ㅎㅎ
나의 크라우드픽 연대기
2018. 7. 19 크리우드픽 시작
2020.01.29 사진 7장 판매
2020. 8. 30 사진 53장 판매
2021.12.14 116장 판매
사진을 꾸준히 등록해야되는데 반성합니다. ㅎㅎㅎ 꾸준함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423장 등록되어있는데, 앞으로 매일 1장씩이라도 꾸준히 올리도록 할께요!!! 여러분도 지금 바로 도전해보세요!!